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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란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대화와 상담은 차이가 있습니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기 위해 일정한 훈련을 받는 사람인 상담자와의 상호 간의 촉진적인 관계형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미용에서 상담
상담을 촉진시킬 수 있는 관계 형성이 중요합니다.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담자의 중요한 기본적인 자질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면담기법입니다. 첫째로 내담자의 고통스러운 감정과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로 내담자의 행동이나 생각, 부정적 감정에 대해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이나 기존의 사회적 가치관의 잣대로 평가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존중하면서 수용해야 합니다. 셋째로 인간적으로 상담자가 내담자를 진실한 태도로 대해주어야 하며 내담자와의 신뢰형성 구축에 노력해야 합니다. 이후 본격적인 문제 해결과정에 중요한 토대가 됩니다. 피부미용에서의 상담은 효율적인 피부관리를 위해 고객의 습관 및 생활환경, 심리상태, 건강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각종 피부문제와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대처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피부관리 방법과 절차, 화장품 사용 조언과 홈케어 조언 등을 설명함으로써 고객의 이해를 돕는 과정을 말합니다. 피부관리에 앞서 단정한 용모와 친절한 예의로써 고객을 응대해야 합니다. 고객상담을 통해서 방문 동기를 파악해야 합니다. 피부분석을 시작으로 고객관리 차트 작성, 고객관리차트와 상담에 따른 내용을 분류하여 분류된 각 정보를 고객의 단계적 분석관리에 이용하는 등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합니다. 피부관리는 고객의 피부에서 보이는 증상을 보고 그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피부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화장품에 대한 지식을 모두 갖추고 이해를 완벽하게 함으로써 이를 적절히 선택하여 피부유형에 맞는 올바른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제적인 피부관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피부관리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고객관리가 끝난 후 잘못된 화장습관 및 생활습관 등을 수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고객에 대한 관심을 갖고 홈케어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고객 스스로가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이 최고의 고객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의 중요성과 효과
상담의 중요성과 효과로는 첫째로 고객의 방문동기를 파악해서 방문 목적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둘째로 고객의 피부 상태 및 생활환경 등의 파악하여 피부의 문제 원인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셋째로 보다 효과적인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고객에게 피부관리의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째로 고객에게 신뢰감과 만족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성과 효과를 지닌 상담이 이루어지는 장소도 중요할 것입니다.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은 상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상담실의 위치나 분위기 등은 상담기법 못지않게 상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상담실의 조건으로는 상담만을 위한 독립된 공간으로 외부의 소음이나 간섭으로부터 차단되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둘째로 환기 시설이 잘 되어 있어야 하고 청결하며 위생적인 공간이어야 합니다. 내부 조명은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은 적절한 밝기여야 하며 간접조명을 사용합니다. 상담실에는 피부관리 상담과 관련된 정보자료를 미리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벽지와 바닥재, 실내 소품들의 색상은 너무 다채로운 것보다는 3가지 이내로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실에서 상담하는 자의 자세도 매우 중요합니다. 상담자의 복장이나 말투, 친절한 태도 등은 고객이 피부관리실에 대한 첫인상을 갖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성실한 태도로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고객이 하는 말에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객의 말을 충분히 경청하여 어떤 관리를 원하는지를 파악합니다. 피부관리에 대한 기대효과를 과장해서 설명하지 않도록 합니다. 방문 동기와 관계없는 목적을 벗어난 대화는 산만한 대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객의 잘못된 습관을 납득할 수 있도록 전문 지식으로 설명을 해줍니다. 고객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상담자의 위치는 상담실 밖의 상황이 잘 보일 수 있는 출입문이 보이는 자리로 배치합니다. 고객은 햇빛이나 형광등이 마주 보이지 않는 곳으로 배치합니다. 상담자와 고객은 정면으로 앉기보다는 시선 처리가 불편하지 않도록 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