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체의 실질적인 기능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노화로 인하여 피부의 기능적 변화와 조직학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화 피부의 기능적 변화와 조직학적 특징
    노화 피부의 기능적 변화와 조직학적 특징

    노화 피부의 기능적 변화

     

    노인 피부는 표피세포의 분열속도 및 재생속도가 떨어져 있습니다. 이는 50세 이후 급격하게 저하되어 2배 이상 감소합니다,. 또한 노화된 피부에서는 피부의 상처치유 능력도 감소되어 2차적인 세균감염의 위험도 증가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노화피부의 기능적 변화로는 피부의 양성 및 악성종양이 증가합니다. 노화 피부에서는 각종 양성 종양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대부분 1개 또는 2개 이상의 양성 종양이 관찰됩니다. 지루각화증이 대표적 증상으로 악성 종양으로는 기저세포암, 편평 세포암이 대표적입니다. 종양이 이렇게 노화피부에서 증가하는 이유는 복합적입니다. 첫째로는 자외선과 같은 피부암 유발 원인에 평생 노출되었기 때문에 피부암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둘째로는 멜라닌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되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떨어져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랑게르한스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되어 피부의 면역학적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노화 피부는 면역기능이 감소하여 각종 바이러스나 진균에 의한 감염 질환의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면역 기능의 감소로 피부악성종양 증가 가능성과 자가 항체의 빈도 증가, 자가 면역기 전에 의한 질환도 증가하게 됩니다. 랑게르한스세포의 수가 감소됨에 따라 항원전달 T림프구를 감작시키고 림프구의 분열을 촉진시키는 랑게르한스 세포의 기능도 감소합니다. 비타민 D 합성의 감소입니다. 피부 표피 내 비타민 D 합성이 감소되어 칼슘대사에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피부는 태양광선이나 오존 및 환경오염 물질 등에 접촉함에 따라 정상적인 대사 작용 등에 의해 항상 반응성 산소래디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성 산소래디컬에 의한 손상이 피부노화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제거되지 못한 산소래디컬은 축적되어 주위에 존재하는 지질, 단백질, 효소, DNA 등을 공격하여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으로 인하여 노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화 피부의 조직학적 특징

    피부노화에 따라 표피의 변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표피희 변화로는 내인성 노화와 광노화로 나뉩니다. 노인의 비노출부의 노화된 피부의 경우에는 표피의 두께가 감소됩니다. 표피와 진피 경계부가 편평해지기 떄문에 진피와 표피가 서로 접촉하는 면의 넓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표피 두께 감소는 경미한 상처에도 쉽게 벗겨지거나 물집이 생기게 됩니다. 랑게르한스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하여 피부의 면역기능도 감소하게 됩니다. 멜라닌 세포도 감소하여 자외선에 대한 색소침착반응이 감소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손상을 많이 받는 부위는 표피두께가 내인성 노화에 비해서 초기에는 약간 두꺼워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내인성 노화보다 더 얇아지게 됩니다. 각질형성세포의 배열이 불규칙해지고 모양도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랑게르한스 세포의 수와 기능은 내인성 노화에 비해서 더 감소하고 국소적 면역이 더욱 감소하여 멜라닌 세포는 적어지지만 불규칙하게 증가해 불규칙하게 색소침착을 나타냅니다. 피부가 노화됨에 따라 진피에서도 변화가 생깁니다. 진피의 기질 단백질은 교원섬유와 탄력섬유가 주성분입니다. 피부에는 교원섬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탄력섬유는 3~4%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인성 노화에 따라 진피의 두께가 감소하게 되어 진피 내의 세포와 혈관이 전반적으로 감소합니다. 진피 내의 주 구성물인 교원섬유는 성인이 된 이후 매년 감소해 주름살이 생기게 되고 진피의 다른 구성물인 탄력섬유도 그 수와 직경이 감소하여 피부 탄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진피의 광노화는 내인성에 비해 교원섬유의 양이 심하게 감소하고 교원효소 발현이 더욱 증가됩니다. 진피의 두께는 더욱 얇아지고 피부 탄력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광노화가 진행된 진피에서 보이는 가장 뚜렷한 조직학적 특징은 상부 진피에 광범위하게 침착된 탄력섬유 물질입니다. 진피의 교원섬유는 나이가 들수록 교원섬유의 전구체인 섬유아세포의 합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외선에 노출되어 광노화된 피부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 결과 피부의 주름살이나 탄력감소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광노화로 인하여 진피 내에 비정상적인 탄력섬유 물질이 축적됩니다. 자외선 조사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각질형성세포와 섬유모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탄력소가 탄력섬유 물질 축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탄력섬유는 표피와 진피의 경계부위부터 하부 진피까지 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탄력섬유는 섬유모세포 내에서 모탄력소 형태로 합성된 후 모탄력소들이 세포 밖으로 분비되면 미세섬유 성분들과 결합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반응형